2014년 12월 26일 금요일

집중력과 공부자세

유튜브 영상(공부자세 비교)보기



집중력 향상 방법 write by 책벌래
 
 
1. 집중력과 그 중요성
① 공부에서 집중력은 오직 공부 그 자체에만 온 정신과 신경을 쓰는 것이다.
② 성적이 상위냐 하위냐를 결정 짓는 것이 집중력이다.
③ 집중력을 키우는 것은 자기 스스로의 적극적인 노력이 좌우한다.
④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집중력 방해 요건을 정리해서 제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TV또는 가족 관계, 컴퓨터, 공부 방위치, 친구, 자신의 성격이나 관심분야 등등
자신이 공부하는데 필요한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찾아내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노력을 말하는 것이다.
⑤ 집중을 하지 않고 공부하는 것은 공부가 아니라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다.
⑥ 긴 시간의 공부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력을 갖고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⑦ 학습 계획 작성 시 내용 중심 계획표를 작성하는 것이 짧은 시간에 집중력을 갖고 공부하게 되므로 효과적이다.
 
2. 책상 위를 정리하는 요령
① 그 시간에 공부하는데 최소한으로 필요한 것을 책상 위에 놓는다.
② 책상 위의 인형, 시계, 잡다한 학용품, 스타 사진 등 정신을 집중하는데 방해되는 모든 것을 치운다.
③ 공부에 필요한 것을 사용했으면 그때그때 치워가면서 공부한다.
④ 책상 앞 벽에도 잡다한 것을 붙여 놓아 정신 집중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3. 공부와 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기 위하여 하루에 6시간 정도의 수면이 필요하다.
피곤하여 졸리면 억지로 참는 것보다는 1시간 이내의 짧은 시간동안 잠을 자고 나서 정신을 집중하여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성적은 몇 시간 동안 공부 했느냐의 양 보다 무엇을 얼마나 했느냐의 질이 좌우한다.
따라서 졸리운 상태에서의 공부는 효과가 없다. 자신의 신체리듬에 맞게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라.
*활용 방안
책상 위는 깨끗이 정리하고 꼭 필요한 물건만 올려 놓는다.
(필기 도구, 만화책, 여러 가지 교과서 등이 책상 위에 흐트러져 있으면 정신이 산만해지기 쉽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 1∼2분 동안 시각·청각을 이용해 정신 집중 훈련을 해본다.
머릿속으로 간단한 도형을 그려 본다.
(우선 공중에 하나의 점을 그린다. → 점 이외의 것은 일체 생각하지 않는다. → 이 점을 연장시켜 일직선으로 만들어 본다. → 익숙해지면 별과 같은 간단한 도형을 그려본다. → 매일 조금씩 복잡한 도형을 만들어 본다.)
눈을 감고 길게 심호흡을 한다.
(자율 신경의 활동으로 인해 정신이 맑아져 집중력이 강화된다.)
먼저 높고 큰 목표를 세운 후 세부적인 목표를 세워 하나씩 달성해가면서 성취감을 맛본다.
(ex: 10분 동안 몇 문제를 풀 수 있을까 마음속으로 생각하며 게임 하는 기분으로 공부한다).
좋아하는 과목부터 시작해 공부에 흥미를 키우고 그 후 싫어하는 과목에 도전해 본다.
정서적으로 안정을 취한다. 적절한 휴식을 통해 기분을 새로이한다.
평소 클래식이나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다.
친구의 방법을 물어 보는 등 서로 대화를 통해 마음을 가볍게 갖는다.
손가락을 움직이며 공부하는 것도 기분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된다.
 
▷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공부방 분위기 ◁
① 책상
책상 위에는 꼭 필요한 것만 올려 놓는다. 서랍은 빈 상자를 이용해 잘 정리해 둔다.
② 의자
너무 딱딱하면 엉덩이가 아프고 허리도 불편하므로 푹신한 방석을 깔아 놓는다.
③ 조명
방안 전체 조명은 약하게 하고 책상 위의 스탠드 조명은 강하게 한다.
④ 메모판
책상 옆의 벽에 작은 메모판을 걸어 놓고 학습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적어 놓는다. 한눈에 잘 나타나, 계획적으로 공부하기 좋다.
⑤ 시계
의자에 앉았을 때 눈에 가장 잘 띄는 장소에 둔다.
⑥ 그림
푸른 숲이나 호수 풍경의 그림은 기분을 가라앉힐 수 있다. 자기가 존경하는 인물의 사진을 붙여 놓는 것도 좋다.
⑦ 바람직한 공부 자세 엉덩이를 의자에 바싹대고 허리를 반듯하게 편다. 공부할 때는 책을 눈으로부터 30cm정도 떨어진 위치에 놓는다.
ㆍ우선 집중이 되지 않는 이유를 따져봐야 한다.
ㆍTV나 라디오 때문에 주변이너무 소란스럽다면 스위치를 끄거나 다른 조용한 곳으로 옮긴다.
ㆍ개방된 공간보다는 폐쇄된 공간이 집중이 잘된다.
ㆍ또 개인마다 집중이 잘되는 시간대가 있는데 이 시간을 학습에 최대한 잘 활용한다.
ㆍ잡념이 생기면 간단한 맨손체조를 하거나 세면으로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좋다.
ㆍ학습목표를 명확히 세우는 것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ㆍ'이 단원까지만 공부하고 쉬어야겠다'는 식으로 자기보상을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ㆍ 책상에는 만화책이나 연예인 사진같이 공부에 방해되는 물건을 두지 않고
ㆍ학습 준비물은 한번에 완전히 챙겨 한번 앉은 책상에서 자주 들락날락하지 않는다.
ㆍ마음의 고민 등 심리적인 영향으로 집중이 어려운 경우는 달리 해결 방법이 없다.
ㆍ부모나 교사들과 터놓고 이야기해서 고민을 해결하는 것이 상책이다.
 
4. TV소리 및 각종 소음을 차단하는 방법
① 가족들은 TV시청을 거실에서 하지 말고 방에서 작은 소리로 시청한다.
② 가족 구성원들이 가정에서 TV시청을 일정한 시간만 계획적으로 한다.
③ 가족들이 TV에 모여 시청하는 시간대에는 집중력을 덜 요구하는 숙제나 교과를 공부한다.
④ 이웃집의 피아노 소리나 전축 소리가 영향을 줄 때 이웃에게 공부하는 시간대를 이야기해서 서로간에 피해를 주지 않는 시간을 정한다.
⑤ TV소리나 기타 소음에 대응하기 위해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고전음악 중 바로크음악을 헤드폰으로 들으면서 공부한다.
 
5. TV시청과 성적
① 초등학생은 평균 3점을 낮추고 중학생은 평균 6.3점을 낮추고, 고등학생은 8∼10점의 평균을 낮춘다.
② TV시청은 공부 시간과 독서 시간 및 생각할 시간을 빼앗는다.
③ 학원에 가서 오르는 성적보다 TV와의 결별로 오르는 성적이 크다.
 
6. 합리적인 TV시청 방법
① TV시청 시간은 휴식이 아니라 노동임을 알아야 한다.
② 1시간 TV시청은 1시간 공부하는 집중력을 소비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③ 스트레스 해소나 취미와 관계된 프로만 요일과 시간을 정하여 절도 있게 시청한다.
④ 되도록 TV프로그램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신문의 TV프로 내용에 관심두지 말 것)
⑤ 주말 하루는 TV에 매달려 볼 수 있는 날을 둔다.
⑥학부모는 TV프로 중 유익한 프로를 선택하여 함께 시청한다.
⑦ 가족들의 노력으로 TV를 절도 있게 시청하는 가족 문화를 만든다.
⑧ TV 잔상효과를 빠른 시간 내에 없애기 위해 TV시청 후에는 집중력을 덜 요구하는 교과나 숙제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를 공부한다.
 
7. 쾌적한 공부방 상태
① 공부방 안 온도는 18℃∼20℃정도가 적당하다.
② 공부방은 자주 환기를 시켜 주어야 한다. 신선한 공기가 방안 가득할 때 두뇌 활동이 왕성하여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8. 음악과 집중력
① 유행하는 대중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는 것은 집중력을 떨어 뜨려 학습 효과를 약화시킨다.
② 고전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켜 주어 집중력 향상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준다.
③ 외부에서 들려오는 신경 거슬리는 소음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고전음악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9. 학생들의 핸드폰에 대하여
①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신종 집중력 방해 제품이다.
② 핸드폰은 우정을 나누는 도구의 기능보다는 공부하는데 정신 집중을 빼앗아 가는 역기능이 훨씬 더 크다.
③ 핸드폰은 통신비용의 과소비를 가져온다.
④ 우리나라 학생들의 핸드폰 사용 문화는 통신 사업자들의 장사 속에 원인이 있다.
⑤ 핸드폰을 사용하는 학생은 상대적으로 전화를 사용하는 회수가 빈번해지고 매우 길어진다.
 
10. 아침식사의 중요성
① 아침식사를 해야 집중력을 높여준다.
② 아침식사는 두뇌 활동을 왕성하게 도와주는 힘을 준다.
③ 시험 보는 날도 아침 식사를 해야 실력 발휘가 된다.
④ 아침식사를 거르면 학습 능률이 떨어진다.
 
11. 컴퓨터에 대한 몇가지 조언
①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에 지나치게 빠져들지 않도록 자기 통제를 확실하게 해야한다.
②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을 할 경우에는 일정한 요일과 시간을 정하여 부모님께 알리고 통제를 받는 것이 좋다.
③ 컴퓨터 게임과 현실세계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자기 판달력을 길러야 한다.
④ 컴퓨터와의 대화보다 직접 만나는 대인관계를 중시해야 한다.
⑤ 부모는 컴퓨터를 반드시 거실에 두어 사전에 학생들이 컴퓨터 게임 등에 너무 깊게 빠져 들지 못하도록 통제될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한다.
⑥ 부모들도 되도록 컴퓨터 기본 지식을 배워야 자식들이 컴퓨터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된다.
⑦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를 학문과 교양을 넓히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도구로 활용하기 보다는 컴퓨터 게임에 주로 활용하고 있다. 컴퓨터는 현대 생활에서 필수적 도구이지만 놀이로써 컴퓨터 게임문화는 적절한 절제가 요망된다.
⑧ 부모는 인터넷 성인 사이트를 막기위해 성인정보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12. 식사는 부족하게 해야 한다
배부르게 식사하면 졸리다.
산소가 많은 신선한 피가 두뇌로 가지 않고 위장으로 가기 때문이다.
식사는 배부르다는 느낌이 오기 전 80%에서 멈춰야 한다.
공부하는 배부르게 먹기보다는 고른 영양 섭취를 해야 한다.
'절제 없는 성공'은 사전에도 없고 인터넷에서도 안 뜬다.
 
13. CD에 대하여
학습에 놀이적 요소가 담긴 CD는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역할을 할 뿐 성적향상에 큰 도움이 못 된다.
학습의욕이 강한 학생은 놀이적 요소가 강한 CD는 공부에 방해가 된다.
공부는 학습자 스스로가 관련내용을 찾고 조직화하고 체계화하는 과정이 따를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