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8일 화요일

'자고 나면 연봉 상승' 2014 핫 IT 자격증 리스트

이 글을 퍼오는 이유는 사실상 pocket에 담고 싶기도하고 슬라이드쇼로 된 것이 싫어서 이기도 합니다.

writed by Rich Hein from ciokorea.com

2014년이 반 이상 지난 지금 IT 자격증들의 실제 성과를 따져볼 시기가 되었다. 제대로 된 자격증은 기술업계 노동자들에게 월급 인상이나 원하던 직장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자격증이 고용주들 사이에서 “열풍”인지를 아는 경력 개발을 고려할 때 중요한 이유다.

매 4분기마다 푸트 파트너스(Foote Partners)는 IT 능력 수요와 급여 트렌드 보고서(IT Skills Demand and Pay Trends Report)를 작성한다. 이 보고서는 직위, 실제 하는 일, 급여 사이의 오해들을 좁히기 위해 2,600여 고용주들과의 인터뷰를 거쳐 작성된다. 어떤 IT 자격증, 급여, 고용주들의 니즈가 떠오르고 있는지 알아보자. ciokr@idg.co.kr

오픈 그룹 

“일반적으로 시장은 아키텍쳐에 관련된 모든 것에 반응하고 있다”고 푸트 파트너스의 공동창업자, 최고 분석가이자 연구원인 데이비드 푸트는 진단했다. 

그에 따르면 이 주제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고용주들은 프리미엄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사실 관련 IT 자격증 3가지 모두 푸트 파트너스가 선정한 최고수준 급여를 받는 IT 자격증 순위에 올랐다. 예를 들어 TOFAG9는 지난 6개월간 25% 상승했다.


아마존 웹 서비스 

아마존은 현재 대대적인 클라우드 전쟁을 진행 중인데, 그 결과 이 분야 자격증에 대한 “급여”도 상승 중에 있다. AWS 인증 솔루션 아키텍트 프로페셔널(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Professional)은 푸트 파트너스 조사에 새로 추가된 자격증인데, 이미 IT 자격증 중에서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 수준에 올라섰다.

“이런 자격증들은 이제 막 목록에 올라왔다. 현재 아마존은 뜨거운 분야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아마존 클라우드] 솔루션을 채택해왔다”라고 푸트는 말한다.


VM웨어 

푸트 파트너스의 데이터에 의하면 VM웨어 클라우드 자격증 모두 요즘 인기다. VCDX에 대한 급여 인상폭은 지난 12개월간 28.6%였고, VCP-클라우드 역시 지난 한 해 12.5% 인상되었다.

푸트 파트너스에 의하면 작년 한 해 동안 큰 폭의 상승은 없었지만, VCAP-CID 자격증 취득자들은 "스킬 급여" 명목으로 8~13% 상승한 기본급을 수령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솔루션 전문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는 자격증에 있어서는 잔뼈가 굵었는데, 애저(Azure)에도 그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푸트 파트너스는 이 자격증이 하이퍼-V로 이전하는 조직이라면 고려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자격증은 애저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뒷받침으로 뜨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존재감이 워낙 큰데, 이들은 하이퍼-V로의 이전을 독려하고 있다”라고 푸트는 말했다.


PMI 애자일 인증 프랙티셔너(PMI-ACP) 

PMI-ACP는 IT 자격증 급여 순위에서 공동 3위에 올랐다. 현재 이 자격증은 11~15%정도 더 많은 급여를 받고 있으며, 애자일 프로젝트뿐 아니라 애자일의 모든 면에 대한 수요가 늘어갈 가능성이 큼에 따라 급여도 더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고 푸트는 예상했다. 

그는 "우리는 다음 4분기에 인증 스크럼 마스터(Certified Scrum Master)를 도입할 예정이고, 이 자격증 역시 애자일 스킬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분명 인기를 끌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린 식스시그마 

높은 급여를 받는 새로운 IT 자격증으로 식스시그마(SixSigma)가 새로 등장했다. 푸트는 “식스 시그마에 대한 표준 인증 기관은 없지만, 다양한 기관에서 많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유할 만한 자격증인 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참고로 마스터 블랙벨트(Master BlackBelt)는 지난 3개월간 가치가 9.1% 올랐고, 블랙 벨트(Black Belt)는 같은 기간 가치가 12.5% 올랐다.


EC-카운실 컴퓨터 해킹 포렌직 조사관 

지금 설명하는 두 자격증이 순위에 오른 이유는 비밀도 아니다. 요즘 모두들 보안을 신경 쓰고 있으며 대규모 데이터 유출에 대한 새로운 뉴스거리가 매일 쏟아지고 있다.

사실 EC-카운실(EC-Council)의 컴퓨터 해킹 포렌직 조사관(Computer Hacking Forensic Investigator)은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 IT 자격증 순위에 올랐는데 지난 12개월간 오른 급여 상승 비율은 놀랍게도 66.7%에 이른다. 


CSSLP 

2014년 인기 보안 자격증에 대한 이야기에 CSSLP(Certified Secure Software Lifecycle Professional)가 빠질 수 없다. 지난 3개월간 이 자격증에 대한 급여가 17% 올랐고, 지난 12개월간은 40% 올랐다. 또한 CSSLP는 푸트 파트너의 IT 자격증 급여 순위에서도 공동 2위에 올랐다.


클라우데라 자격증 

프로페셔널: 데이터 과학자(The Professional: Data Scientist)는 최근에야 푸트 파트너 연구에 포함됐다. 이 자격증은 급여수준을 추적하는 동안 최고 급여 수준의 IT 자격증으로 5위에 올랐다. 

푸트는 “우리는 이를 “기능 급여 인덱스(Skills Pay Index)”에 추가했는데 사람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었다. 여기에는 단순이 필기 시험 완료뿐 아니라 상당히 힘든 랩/실습도 포함된다”라고 설명했다.

급여 순위 6위는 아파치 하둡의 인증 개발자(Certified Developer)다. 하둡 개발과 빅데이터는 조직들이 이를 프로세스 단순화, 생산 시간 감축, 경쟁 우위 확보에 활용함에 따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CCDE 

또 다른 데이터 자격증인 CCDE(Cisco Certified Design Expert)의 경우 푸트는 인기 있다고 본다. 그러나 수치는 그렇지 않다. 지난 12개월동안 별다른 급여 상승이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이유가 있다. 푸트는 CCDE가 “특히 네트워크 기능을 가상화로 옮기거나 클라우드로 이전하거나, SDN 등의 기업”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최고 급여의 IT 자격증 프리미엄 

어느 IT 자격증이 고용주들로부터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지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위해 여기 전체 순위를 준비했다. 이 자격증들은 1위에서 3위까지를 모은 것이다. 

이 밖에 
▲CWNP, 
▲AWS 인증 솔루션 아키텍트-프로페셔널(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Professional), 
▲클라우데라 인증 프로페셔널:데이터 과학자(Cloudera Certified Professional:Data Scientist), 
▲EMC 데이터 사이언스 어소시에이트(EMC Data Science Associate), 
▲써티파이드 컴퓨터 이그재미너(Certified Computer Examiner), 
▲EC-카운실 컴퓨터 해킹 포렌식 조사관(EC-Coouncil Computer Hacking Forensic Investigator), 
▲GIAC 인증 페네트레이션 테스터(GIAC Certified Penetration Tester), 
▲TOGAF9 
등이 2014년 푸트 파트너의 최고수준 급여 순위에 새로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