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온라인 교육 강연, 강좌 사이트



2015. 01. 21 추가 
잘 정리된 링크 : http://tech.chosun.com/archives/3741


서론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요즘에는 온라인 공개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이 하버드등의 세계 최고의 대학들이 공개 수업을 하면서 화두가 되었으며 현재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참고]
[MOOC의 대표 주자인 edX]

하지만 이보다 더욱 놀라운 교육, 이러닝(e-learning)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칸 아카데미(KhanAcademy)가 있는데 이 칸아카데미의 경우 컴퓨터 만이 아닌 과학,수학.미국 및 세계사 등을 배울 수 있는 획기적인 사이트 입니다.

[Khan Academy]

더욱이 이제는 게임을 하면서 배울수 있는 MIT(메사추세스 공립 대학)에서 만든 스크래치(Scratch)는 어린 학생들도 레고 게임을 하듯이 if 문등을 활용하여 소스코드를 만들고 실제로 캐릭터가 움직이는 모습을 통하여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강력한 교육 사이트가 있습니다.


[Scratch Intro]

이러한 사이트들을 제가 알고 있고 한도내에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배우실 수 있도록 사이트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글들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1.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스탠포드대학 컴퓨터과학과 교수 2명이 설립한 온라인 교육 사이트
edX : 하버드대학과 MIT가 합작해 만든 비영리 단체의 온라인 강좌 시스템
스탠퍼드대학 세바스찬 스런 교수가 ‘최고 수준의 대학 강의를 세계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적으로 만든 사이트
위의 사이트들은 전부 영문 기반의 외국 사이트이며 아래의 사이트들은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들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 15분짜리 동영상들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연입니다.



SNOW :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무료강의들이며 주로 외국의 MOOC에서 제공한 강의의 번역된 강의가 많은 편입니다.





Korea Open CourseWare의 줄임말로 국내대학과 해외대학의 강의를 모아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개발자 교육서비스로 IT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유료 강의가 많은 편이며 강의의 종류는 타 사이트에 비하면 많은 편이 아닙니다.

2. 웹 교육 사이트

Khan Academy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이트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들이 존재하며 직접 강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로 제작되어 있어 영어실력이 필요로 하지만 상당히 좋은 사이트입니다.

Code.org
코드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웹에서 단계별로 직접치면서 공부하여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컴퓨터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어도 지원을 해주기는 하지만 완벽히 번역이 완료되지 않아서 차라리 영어(English)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de Academy : 위의 코드.org와 비슷한 사이트로 대략적으로 위와 비슷합니다. 이 사이트는 영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Coding With Game

코딩을 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코드 스쿨 : 코딩에 대하여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로 하단에 있는 ~Path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더불어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제작된 사이트입니다.
자바스크립트 과정의 게임으로 사이트에 버그가 존재하고 영어로 되어 있지만 영어 자체로도 난해한 설명으로 인하여 오히려 익히기 어렵습니다. 프로래밍 경험이 있으면 오기로서 도전해야 할 정도로 하드한 편입니다.

RubyWarrior : 프로그래밍 언어인 루비의 기초를 익히기에 좋은 사이트로 심플하고 재미있어서 익히기가 쉬운 편인 사이트입니다. 영어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IT 업게 출신이 많은 걸로 유명한 MIT(메사추세스 공업 대학교)에서 교육용으로 만든 사이트로 주 대상은 어린 학생들입니다. 블록 형식의 프로그래밍을 하여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코딩이라는 개념과 프그래밍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한국어도 지원 됩니다.

4. 기타 사이트

http://curriq.com : 커리큘럼을 공유하는 사이트
C, C++, JAVA, PASCAL 등 컴파일러 사이트
http://www.w3schools.com/ : 웹 관련 기술 - html5, css3, javascript 사전도 제공합니다.

5. OpenTutorials.org

우리나라의 egoing님이 제작한 사이트로 코스와 모듈을 이용하여 강의를 보거나 강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큰 특징은 한글로 되어 있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며 배우기 수월합니다. 또한 제작자이신 egoing님이 올린 강의는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어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제가 아는 사이트는 이정도이며 다른 사이트는 추가로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4년 트레일러닝/마라톤 대회 연간 일정 정리

  업데이트 일자  : 2024.04.11.( 목 ) 2024 년 참여 예정인 트레일러닝 대회들을 고려 해보기 위해 글을 작성합니다. 매년 로드레이스(마라톤) 대회와 트레일러닝 대회를 같이 나가고 있는데 올해엔 뭔가 많이 하게 되네요 ㅎㅎ 트레일러닝도 작년대비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의 UTMB를 꿈꾸는 장수 트레일과 태백 어셈블 대회들이 기대가 많이 되네요. 올해엔 부디 서울100K, UTNP 등 대회들의 CP(CheckPoint) 운영이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1. 트레일러닝(Trailrunning) 대회 리스트 일자 대회명 종목 장소 링크 참가여부 3월 22일 ~ 3월 23일 백야드 트레일러닝 100 Mile / 50 Mile / 30 Mile 서울시 강서구 https://cafe.naver.com/che3trailrunning/ 4월 5일 ~ 7일 제주국제트레일러닝대회 10k, 36k, 100k 제주도 https://www.jejutrail.com/ 100K 참가 4 월 6 일 ~ 7 일 장수트레일레이스 20k, 38k, 70k

AndroidNote - Android Studio에서 라이브러리 사용과 에러 : 방법 1

다음 지도 API을 android studio에서 외부 library로 사용하려 했지만 실행할 때 오류가 발생했다. 다음 지도 API GUIDE 라이브러리 파일 추가 Android Daum Map 라이브러리는  libDaumMapAndroid.jar  와 아키텍쳐별로 libMapEngineApi.so  두개의 바이너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어진  압축파일 libs 에 있는 파일들을 해당 프로젝트  /libs/  로 모두 복사  해야 합니다. AndroidManifest.xml  에  Permission  추가 <uses-permission android:name= "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 "android.permission.ACCESS_FINE_LOCATION" > </uses-permission> 오류 내용 01-16 10:42:01.668: E/NativeMapLibraryLoader(3427): Can`t load DaumMapEngineApi.so file 01-16 10:42:01.668: E/NativeMapLibraryLoader(3427): java.lang.UnsatisfiedLinkError: Couldn't load DaumMapEngineApi from loader dalvik.system.PathClassLoader[dexPath=/data/app/daum.net.testdaummap-5.apk,libraryPath=/data/app-lib/daum.net.testdaummap-5]: findLibrary returned null 01-16 10:42:01.668: E/NativeMapLibraryLoader(3427):  at java.lang.Runtime.loadL

서울울트라랠리 코스도 및 맵

 2024년 4월 13일 열리는 서울울트라랠리 코스도 및 GPX 파일 공유합니다. 대회 정보 #삼각산소울음소리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코스 진행 하면서 눈여겨 두어야 할 곳 ​   #서울울트라랠리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동영상 31Km 22Km 서울시청앞 광장 출발모습니다,   1. 43KM 코스도 GPX 다운로드 :  구글 드라이브 #서울울트라랠리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동영상43Km 선수들​​ 2. 31KM 코스도 GPX 다운로드 :  구글 드라이브 3. 22KM 코스도 GPX 다운로드 :  구글 드라이브 코스영상 4. 13KM 코스도 GPX 다운로드 :  구글 드라이브 모두의 무사 완주를 기원합니다.